유동균 마포구청장, "지방보조금 운영체계 개선"

마포구, 지방보조금 책임성, 투명성 강화

조성배 기자 | 기사입력 2022/02/22 [17:25]

유동균 마포구청장, "지방보조금 운영체계 개선"

마포구, 지방보조금 책임성, 투명성 강화

조성배 기자 | 입력 : 2022/02/22 [17:25]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자 지방보조금 운영체계를 개선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방보조금은 민간 등이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사업에 대해 공익 및 시책상 지방자치단체가 개인 또는 단체(기관)에 교부하는 자금을 말하며, 201853억 원에서 2021년 기준 62억 원으로 점차 확대됨에 따라 건전하고 투명한 보조금 집행이 요구되고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 © 마포구청

 

 

또한 20217월부터 시행된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지방보조금법)에서 지방보조금 부정수급에 대한 제재 등 관리기준도 강화됐다.

 

이에 구는 사업부서 담당자와 지방보조사업자의 정확한 업무 숙지를 위해 지방 보조금 개요 예산편성 사업자 선정 및 교부 보조사업의 수행 및 정산 등 지방보조금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담은 ‘2022년 마포구 지방보조금 매뉴얼을 제작해 2월 중 배부를 완료할 계획이다.

 

구는 지방보조금 지원 사업 운영에 관한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며, 교육 콘텐츠 전문 업체를 통해 올해 2월부터 10월까지 상하반기로 나누어 각각 3개월씩 교육을 진행해 지방보조금 집행에 관한 이해를 돕는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행정내부망에 직원을 대상으로 한 보조금 게시판도 신설해 지방보조금(국고보조금 포함) 관련 법령과 지침 등의 변경사항을 알리고, 교육 자료와 감사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이번 지방보조금 운영체계 개선을 통해 지방보조금이 건전하고 투명하게 운용돼 예산 절감과 행정 신뢰도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부정 수급 예방 및 근절에도 마포구가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마포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