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태원사고수습본부’ 구성…의료·심리·장례지원에 총력 대응

부상자 치료 집중 지원 및 유가족·부상자 등 심리지원, 장례지원 등 실시

이진화 | 기사입력 2022/10/31 [14:21]

정부, ‘이태원사고수습본부’ 구성…의료·심리·장례지원에 총력 대응

부상자 치료 집중 지원 및 유가족·부상자 등 심리지원, 장례지원 등 실시

이진화 | 입력 : 2022/10/31 [14:21]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0일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정부가 지난
29일 밤 발생한 이태원 사고 대응을 위해 이태원사고수습본부를 구성해 신속히 사고를 수습하고 부상자와 유가족을 대상으로 의료와 심리 지원, 장례 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태원사고수습본부는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복지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을 부본부장으로 두고 임인택 보건의료정책실장을 총괄대외협력반장으로, 최종균 인구정책실장을 장례지원반장으로 하는 6개의 팀으로 구성한다.

 

아울러 한덕수 국무총리는 30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와 관련 이날부터 11524시까지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해 사망자에 대한 조의를 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사망자 유족과 부상자에 대한 치유지원금 등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에 사고수습본부 운영으로 12회 이상 부상자 등 상황과 조치·지시사항을 보고하고, 대응인력을 구성해 24시간 빈틈없이 상황을 관리할 예정이다.

 

사고수습본부는 이태원사고 관련 부상자 치료를 집중 지원하고 유가족과 부상자 등에 대한 심리지원은 물론 유가족에 대한 장례지원을 실시한다.

 

먼저 중상자의 경우 복지부 직원을 1:1로 매칭해 가족 등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파악하고, 적시에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한다. 경상자는 병원별로 보건복지부 직원을 파견해 사고 환자들을 지원한다.

 

사망자는 장례식장과 지자체를 연계해 현장의 장례 수요를 파악하고, 장례식장에 보건복지부 직원을 파견해 장례 절차 관련 지자체와 유가족 간 협의를 지원한다.

 

또한 화장시설 운영시간을 연장하거나 예비화장로를 운영하는 등 장례절차를 예약하고 안치공간이 부족할 경우 국가재난대비 장례식장을 중심으로 분산 안치해 원활한 장례를 돕는다.

 

아울러 중상자 1:1매칭 등 의료지원 및 장례지원 등을 위해 총 71명의 보건복지부 직원을 병원과 장례식장 등에 파견해 밀착 지원한다.

 

나아가 유가족, 부상자·동행자, 목격자 등 심리지원을 위해 국가트라우마센터 내 심리지원단을 설치한다. 정신건강전문의 및 정신건강전문요원을 투입해 조기 심리상담도 실시한다.

 

한편 정부는 유가족과 부상자, 가족들을 대상으로 심리지원 안내 문자를 발송해 대면 또는 전화상담을 실시하고 모니터링과 사례관리를 지속하는 등 적극적인 심리지원을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목격자 및 일반시민 등 이번 사고를 계기로 심리적 도움이 필요한 국민들을 대상으로 위기상담전화를 운영한다.

 

특히 서울시 분향소 2곳에 심리상담 부스를 설치하고 마음안심버스를 배치해 누구나 상담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찾아가는 심리지원도 실시할 계획이다.

 

조규홍 제2차장은 대한의사협회와 대한병원협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등 의료단체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부상자 등의 신속한 치료와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자료=정책브리핑]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