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억 ICO 준비 스폰비 강모 대표, 횡령 혐의 서울북부지방검찰청 사건 송치

가상화폐 관련 빈번한 사고, 사회 경제문제 심각

이현재 기자 | 기사입력 2018/08/16 [23:10]

350억 ICO 준비 스폰비 강모 대표, 횡령 혐의 서울북부지방검찰청 사건 송치

가상화폐 관련 빈번한 사고, 사회 경제문제 심각

이현재 기자 | 입력 : 2018/08/16 [23:10]

 

350억 규모의 암호화폐 ICO를 준비하고 있는 블록체인 분야의 사업체 스폰비의 강모 대표가 초기 투자 자금을 횡령해 공동창업자인 이모씨에 의해 고소를 당해 지난달 27일 경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공정성과 투명성의 핵심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의 주체인 대표가 횡령으로 경찰조사를 받고 있는 사실이 드러나 그동안 공공연한 사실로 쉬쉬됐던 블록체인 분야에서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국회가 암호화폐 ICO허용을 논의하는 등 정책변화가 감지되면서 그로  인해 암호화폐 관련 범죄 및 부정적인 사회현상 또한 증가하는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모씨(51세)는 2017년 10월경 스포츠 관련 암호(가상)화폐를 개발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지인의 소개로 M스포츠(체대입시프로그램)의 작업을 하는 강모씨(43)를 알게 되어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가상)화폐  스포츠 소셜 커뮤니티 플랫폼 개발 목적의 공동창업을 하게 됐다.

 

강씨는 기존에 개발 중이던 체대입시 프로그램을 투자자금 대신 완성하는 조건이며, 이씨는 블록체인 스포츠 소셜 커뮤니티 플랫폼 의 창업 자금을 투자하기로 했다. 강씨는 스포츠 관련 암호화폐 즉 블록체인 개발 및 경영과 마케팅을 맡기로 했다.

 

또한, 투자자 이씨는 먼저(가칭 스포코) 창업자금을 투자해 운영자금으로 사용하고 영업 및 경영과 마케팅을 맡기로 했다. 

 

그러나 이씨의 말에 의하면 강씨는 암호화폐 사업 부분에 사용한 금액보다 개인적인 착복으로 사용한 금액이 더 많았다고 한다.

 

또한 계약당시 대단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고 했으나 스포코 백서 1.0 완료상태 기준으로 백서 안에 들어간 사업계획서에는, 맥스스포츠 체대 입시 프로그램으로 무엇을 어떻게 사업한다는 내용은 단 한 줄도 들어있지 않았다고 한 것.

 

투자금 역시 약속했던 용도와 달리 강씨 자신 개인 용도로 횡령 사용을 했으며, 그로 인해 암호화폐 프로젝트 개발이 2018년 3월 중단되어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고 한다.

 

강씨는 이씨에게 “밤샘작업을 하며 너무 힘들어 들어가 한숨자야 된다”라고 말하는 등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강조해 신뢰를 받기위해 노력했으나 밤샘작업을 했다는 날 현금을 인출해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공동 창업 자금 중 CD기를 이용해 출금 한 내역으로 주로 새벽 시간대에 출금을 진행했음이 이번에 밝혀졌다.

 

이 같은 사실은 경찰 조사과정에서 드러났으며, 코인개발에 사용한 금액에 대한 영수증 또는 세금계산서를 이씨가 2018년 2월초부터 지속적으로 요청했지만 2018년 7월말 현재까지 전혀 받지 못했다는 사실 또한 확인됐다.

 

이씨는 강씨를 업무상 횡령으로 경찰에 고소를 하였으며, 암호화폐 ICO에 투자 검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보다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또한 이모씨는 “강씨의 주장은 개인간의 투자라고 주장하지만 공동창업을 하였고 공동창업 계약서에 날인할 당시 계약서 별지에 지분과 코인 분배, 어드바이져, 팀원 등에게 지급될 분량이 정해진 후 결정하기로 한 점을 강씨가 악용해 제 소유의 지분을 요구하며 협박하는 등 2018년 2월부터 심한 갈등이 있었다”며 “이때부터 코인의 개발의 이점보다 프로젝트를 성공시켜 사기꾼이 않되는 것이 본인의 목표였기에 2월초부터 강씨가 자금을 임의로 사용한 사실을 알았지만 숨기며 마무리를 위해 애썼다”고 전했다.

 

또한 “제가 만들었던 스포코 로고와 현재 강모 대표가 쓰고 있는 회사 로고 스폰비 로고를 보면 알겠지만 제가 개발 중이던 스포코와 끝자리 단어만 다를 뿐 로고는 100% 동일하며 강씨의 횡령으로 인해 스포코 개발이 중단되는 사태까지 발해여 이씨는 물질적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으나 가해자가 피해자인 척 행동하는 점 등을 보면서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강씨가 계좌번호 등 수차례 요청했다고 하였지만 강씨의 문자 1회, 메일 1회 만을 요청하였으며, 저는 피해를 입은 상황에서 공동창업자금만 받고 끝낼 일이 아니었다”고 그간의 상황을 설명했다.

 

이씨는 “공동 창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사업 잘 될 것 같으면, 별지 지분 분배는 날인하지 않고, 동업자 쳐내고, 동업자 몰래 코인 팔거나 소액 지분으로 투자받아 사업하면 되는 것인가?” 라고 기자에게 되묻기도 했다.

 

경찰은 이번에 횡령 혐의로 이씨와 강씨 두 명을 대질조사했으며, 검찰에 사건을 송치했다.

 

‘블록체인’이라는 공정성과 투명성을 가장 중시하는 분야에서 이같은 불공정과 불투명성이 존재한다면 과연 블록체인이라는 분야에 누가 투자를 하겠는가라는 여론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블록체인 분야의 올바른 옥석이 가려지기를 바라며 투자자들 또한 '묻지마 투자'가 아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보여지는 시점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