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6일부터 키오스크 플랫폼 UI 가이드·개발 도구 등 제공

‘키오스크, 고령층·장애인에 쉽게 제작’…UI 플랫폼 서비스 개시

조성배 기자 | 기사입력 2024/03/27 [15:11]

과기정통부, 26일부터 키오스크 플랫폼 UI 가이드·개발 도구 등 제공

‘키오스크, 고령층·장애인에 쉽게 제작’…UI 플랫폼 서비스 개시

조성배 기자 | 입력 : 2024/03/27 [15:11]

 

 

국민 모두가 쉽게 키오스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UI) 플랫폼 서비스가 개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26일부터 고령층, 장애인 등 정보 접근성이 보장된 키오스크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키오스크 UI 플랫폼’(www.wah.or.kr)을 서비스한다고 25일 밝혔다.

 

그동안 키오스크 개발·제조사는 디지털 기기 이용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장애인, 고령층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예산과 인력, 전문기술 부족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지난해부터 사업을 추진, 고령층과 장애인 등 모든 국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를 만들 수 있도록 UI 가이드 원칙을 수립하고 통합 UI 개발지원 도구를 개발하는 등 제조사, 운영사 등이 별도의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 UI 플랫폼을 구축했다.

 

키오스크 UI 플랫폼은 서비스 유형을 크게 유통형, 주문형, 발권형, 안내 및 기타로 분류하고 유형별로 쉽고 일관되게 UI를 설계할 수 있도록 디자인 지침인 ‘UI 가이드’를 제공한다.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 안내, 점자 표시, 수어 안내 등에 대한 지침을 비롯해 휠체어 탑승자를 위한 낮은 자세 모드 등도 함께 제공해 모든 사용자가 불편 없이 키오스크에 접근이 가능토록 했다.

 

또한 키오스크 화면에서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아이콘, 사운드, 템플릿 등에 대해 저작권이 없는 ‘UI 리소스’를 제공하고 개발자가 최적의 UI를 개발할 수 있도록 정보접근성 보장 여부도 함께 검증하는 ‘통합 UI개발지원 도구’를 제공한다.

 

제조사와 사용자가 함께 참여하는 UI 플랫폼 구축을 위해 사전 체험을 지원하는 사용자 서비스 및 키오스크 교육 동영상과 사용자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통일된 용어·문구를 안내하는 용어 가이드도 함께 서비스한다.

 

송상훈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플랫폼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UI 가이드 및 리소스를 적용하는 데 필요한 기술 지원과 개발사 및 운영사 대상 교육지원도 실시할 예정”이라며 “국민들이 불편 없이 키오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민간과 적극 협력하는 등 관련 제도 개선과 기술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