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GTX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GTX 대국민 홍보 및 안전 아이디어 발굴

이보라 기자 | 기사입력 2021/04/12 [11:46]

국토부, GTX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GTX 대국민 홍보 및 안전 아이디어 발굴

이보라 기자 | 입력 : 2021/04/12 [11:46]
© 국토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Great Train eXpress) 전 구간 사업추진에 따른 국민적 기대와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대심도 건설의 안전성과 공사 이해를 위한 대국민 홍보 및 안전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공모전이 열릴 예정이다.

 

12일 국토부에 따르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는 대부분 단단한 암반층에 위치해 일반지하철보다 훨씬 구조적으로 안전하며 다양한 안전 장치 등을 설치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최초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대심도 터널의 안전성을 널리 알리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하기 위해 공모전을 마련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학회, 에스지레일()가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한국철도학회 누리집에서 공모전 양식을 다운로드 후 작성하고 12일부터 내달 7일까지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수상작은 내달 31일 한국철도학회 누리집에서 발표된다.

 

공모주제는 대심도 터널 건설, 운영 및 지하 안전과 관련된 홍보를 중점으로 하고, 그 외에도 기술, 운영 및 안전관리 등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타당성, 창의성, 수용성, 효과성, 파급성 총 5개 평가 항목을 기준으로 서면 심사하여 대상에게는 상금 200만 원과 국토교통부장관상을 함께 수여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철도학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국가철도공단 광역민자철도처, 한국철도학회 사무국으로도 문의할 수 있다.

 

수상작은 전문가 검토, 관계기관 협의 등을 통해 실제 GTX 사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 반영할 계획이며, 대심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정책 및 제도 개선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 장창석 과장은 정부는 GTX 공사구간에 대한 사업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GTX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아울러, “우리 국민들께서도 이번 공모전이 대심도 공사에 대한 이해와 안전 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