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세력 국민참여당, 약될까 독될까?

내년지방선거가 실험무대,,, 민주당 발목잡힐 수도

정도원 | 기사입력 2009/11/22 [11:51]

친노세력 국민참여당, 약될까 독될까?

내년지방선거가 실험무대,,, 민주당 발목잡힐 수도

정도원 | 입력 : 2009/11/22 [11:51]
 
▲ 민주당이 자체적인 변화를 찾지 못하면 국민참여당에게 뒤통수를 맞을 수도 있다.     ©뉴민주.com

친노인사들이 중심이된 새로운 정치집단 '국민참여당'이 창당준비위원회를 발족시키고 내년 1월 중순 창당대회 준비를 착착 진행하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는 여론조사를 통해 내년에 창당될 국민참여당에 대한 국민적 지지도를 점검하기도 한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국민참여당을 찻잔 속의 태풍 정도로 평가절하기도 하고, 반대로 자칫 범민주세력의 주도권을 국민참여당에 빼앗길 수도 있다고 우려하는 시각도 존재한다. 분명한 것은 민주당에는 악재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민주당에 악재가 곧 범민주세력 전체에게 악재라는 것과는 다르다.

국민참여당 창당이 민주당에게는 불리할지 모르지만 상황에 따라 범민주개혁세력에게는 유리할 수도 있다는 의미다. 범민주세력은 반 MB, 또는 반한나라당 연대를 의미한다. 국민참여당 창당이 범민주계의 실질적인 연대나 연합을 가속화 시킬 수도 있고 민주당의 변화를 몰고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그 동안 제 1야당으로 주어진 역할을 잘 해냈다면 친노인사들의 국민참여당 창당 움직임은 생겨나지 않았다. 민주당에 대한 국민적 지지도가 높다면 신당창당 분위기는 애시당초 일어나지도 않는다.

친노인사들이 새로운 당을 만드는 것이 민주세력 분열이라면 분열의 원인은 민주당에 대한 국민적 지지가 신통치 않는 것에서 1차적인 원인을 찾아야 한다. 민주당의 지지도가 올라가지 않는 것에 대한 1차적인 책임은 민주당 지도부가 져야하고 그 중심에는 정세균 대표가 있다.

친노인사들의 신당창당 움직임에 대해 정세균 대표는 민주당을 중심으로 범민주세력이 뭉쳐야 한다고 강조한바 있고, 이를 위해 모든 기득권을 포기할 수도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기득권을 포기한적이 없고, 오히려 노무현-김대중 두 전직대통령 서거정국을 거치면서 기득권을 강화해 왔다. 민주당 주변에서는 정세균 대표가 차기 대권을 겨냥하고 있다고 진단한다. 

▲  폴리뉴스가 11일 15일 모노리서치와 함께 실시한 차기 대권관련 여론조사 결과다. 정세균 대표가 0.9%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의 정당정치는 당의 이념과 정강정책 보다는 인물위주로 흐른다. 인물중심 정치는 대권 가능성 있는 인물 중심이란 의미다. 민주당에 대한 국민적 지지가 20%대에서 답보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현 민주당 지도부에 대권 가능성이 있는 인물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차기 대권과 관련한 각종 여론조사 결과는 보면 답이 쉽게 나온다.
여당인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부동의 1위를 압도적으로 유지한다. 상식적으로 박근혜 전 대표 다음으로 제 1야당인 민주당 인사가 2위를 차지해야 하는 것이 순리다. 그러나 민주당 지도부 인사 중에는 정세균 대표가 1% 대의 지지도를 갖고 있다. 제 1야당 대표가 1%대의 대권 후보 지지도를 갖고 있다는 것이 민주당의 불행이다. 오히려 무소속이었던 유시민 전 장관과 정세균 대표와 갈등관계에 있는 무소속 정동영 의원이 민주당 대표 보다 더 국민적 지지가 높다.
 
친노인사들의 신당창당 움직임은 지난 5월 노무현 전대통령의 서거 이전 부터 밀물에서 활발하게 논의된 사항이다. 노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로 창당 일정이 지연된 셈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노 전 대통령 서거정국에서 상주를 자임하고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애도 분위기를 민주당으로 돌리기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했다. 그러나 그 결과는 친노인사들의 창당준비로 허사가 됐다.

신당창당을 준비하는 친노인사들은 민주당에는 희망이 없다고 단언한다. 민주당으로는 이명박 대통령의 독주를 견제할 수 없고, 민주당으로서는 한나라당 독주를 막을 수 없다고 진단한다. 한나라당의 독주를 막기위해 신당창당이 불가피하다는 논리다.

민주당이 지향하는 목표나 친노신당이 추구하는 것은 동일하다. 한나당과 이명박 대통령을 극복하자는 것이다.
민주당은 신당을 만들지 말고 힘을 합쳐서 한나라당을 극복하자는 것이고, 신당 그룹들은 민주당과 합치는 것 보다는 새로운 당을 창당하는 것이 한나라당 극복에 유리하다고 판단한다. 목표는 동일하지만 방법이 다른 것이다.

▲  11월 19일자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 국민참여당이 13.4%을 얻었다.  민주당 20.8%와 합치면 단순수치로 한나라당을 앞선다.   © 뉴민주.com
내년 1월 창당 목표로 지난 15일 창당준비위원회를 발족한 국민참여신당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어느 정도일까? 문제는 여기에 있다.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에 대한 국민적 지지도가 어떤 수치로 나타날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진다. 그 결과에 따라 범민주세력의 주도권이 판가름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11월 15일 리얼미터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는 국민참여당이 13%로 나타났다. 민주당은 20%정도다. 창당준비 중인 정당에 13%대 지지는 엄청난 것이다. 민주당의 20%와 비교할 때 더욱 더 그렇다.

국민참여당 창당준비위원회에는 현역 국회의원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당준비 과정에서 13%의 지지율을 얻었다는 것은 놀라운 수치다. 제 1야당인 민주당이 20% 대에 머물고있는 것이 더 비극인지도 모른다.

민주당 안에는 국민참여당 인사들과 코드가 비슷한 소위 친노 현역의원들이 상당수 있다. 이들이 언제까지 민주당에 그대로 눌려 앉아 있을지 아니면 국민참여당으로 찾아 갈지 모른다. 
국민참여당 당원으로 가입한 당원 중에는 민주당에서 당적을 옮겨가는 인사들이 상당수 있고, 앞으로 그 수가 더 늘어날 수 밖에 없다. 국민참여당에 대한 지지도가 높아질 수록 민주당 지지도는 하락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만약 내년 초 국민참여당 창당을 전후한 정당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에서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이 비슷한 수치를 얻거나 민주당이 역전 당할 경우 민주당은 참담해 질 수 밖에 없다. 국민참여당 창당인사들이 1차적으로 노리는 것이 이 대목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3년 민주당을 깨고 나가 열린우리당을 창당했을 때의 1차적인 목표와 동일하다.
국민참여당이 노리는 것은 지역주의 타파이지만 사실 정치세력 교체다. 지역주의 타파도 영호남 지역주의 보다는 호남지역주의, 즉 호남정치권의 기득권 타파라고 할 수 있다.
 
▲  국민참여당 창당준비위원회 결성식이 11월 15일 서울 수운회관에서 열렸다.   국민참여당은 내년 6월 지방선거에 대거 후보공천을 할태세다. © 뉴민주.com
국민참여신당은 내년 6월의 지방선거에 올인할 참이다. 16개 시도 광역당체장 후보 모두를 공천하고, 시장 군수를 비롯해 기초단체장과 기초의회 의원 후보까지 가능한 모든 후보를 공천하겠다고 벌써부터 강조하고 있다. 영남에서는 한나라당과 싸우고 호남에서는 민주당 후보와 경쟁하겠다는 것이다.
 
수도권에서는 어떻게 될까? 

내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은 확실하게 국민참여당에게 발목을 잡힐 수 있다. 당장 서울시장 선거를 놓고 신경전이 전개될 수 밖에 없다. 민주당 안에는 상대적으로 뚜렷한 서울시장 후보군이 없다. 한나라당에는 현직인 오세훈 시장이 있고 그외에 오세훈 시장에게 도전장을 낼 수 있는 인물들이 다수 존재한다.

민주당에는 이계안 전 의원과 신계륜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고, 여기에 김경재 전의원과 김한길 전의원 등의 이름이 당 주변에서 조금씩 거론될 정도다. 서울이 지역구인 현역의원 중에는 추미애 의원 정도다. 서울이 지역구가 아닌 현역의원이 자신의 지역구를 내던지고 서울시장 후보로 나설 상황도 아니다. 그럴 만안 인물도 마땅치가 않다. 외부인사 영입전략도 이제는 식상한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유시민 전 장관과 한명숙 전 총리가 급부상했었다. 그런데 한명숙 전 총리는 서울시장 불출마 쪽으로 가닥을 잡고 노무현 전대통령 기념사업에만 전념하기로 했다는 이야기가 당 주변에 돌고 있다. 대신 국민참여당으로 간 유시민 전 장관의 서울시장 출마는 분위기가 더해지고 있다. 유시민 전 장관은 차기 대권 여론조사에서도 민주당 지도부 인사 보다 앞선다. 민주당 내에는 유시민 전 장관 보다 더 국민적 지지를 받고 있는 인물이 아직 없다는 얘기다. 민주당의 불행이고 민주당의 현주소다.
 
내년 서울시장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와 국민참여당 후보 간 후보단일화 논의가 전개된다면 현 상황으로 볼때 민주당 후보는 국민참여당 후보에게 서울시장 후보 자리를 넘겨줘야 할 판이다. 유시민 전 장관이 국민참여당 후보로 나설 경우 쉽게 예상되는 대목이다.
 
제 1야당이서울시장 후보를  신생정당 후보에게 그 자리를 내줄 경우 25개 서울시 구청장 선거는 또 어떻게 될까?

지난 2006년 서울 구청장 선거에서 한나라당이 25개 전지역을 싹쓰리 했다. 당시 각 구청 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열린우리당 후보가 출마했다. 한나라당이 어부지리한 측면이 강하다.

만약 내년 선거에서도 민주당 후보와 국민참여당(열린당)후보가 나란히 출마한다면 한나라당 후보가 어부지리로 당선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때문에 적어도 영호남이 아닌 수도권에서는 국민참여당과 민주당 후보 간에 후보단일화 논의가 제기 될 수 밖에없고, 이 과정에서 국민참여당은 상당한 지분을 요구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 논의가 잘 되면 반 한나라당 연합이 될 수 있고, 논의가 잘 못되면 자폭 수준의 결과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이 대목에서 민주당은 확실하게 국민참여당에게 발목이 잡히는 것이다. 국민참여당은 민주당을 먹고 그 다음에 한나라당을 먹으려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친노인사들이 국민참여당을 만들어 가는 와중에 민주당은 사실상 침묵하고 있다. 몇몇 인사가 불편한 심기를 개인적 차원에서 노출하기도 했지만 당 차원의 분명한 입장은 유보하는 분위기가 역역하다. 이것은 국민참여당 창당이 약이 될지 독이 될지 판단이 잘 안서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민주당이 내부에서 변화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면 국민참여당의 창당은 민주당에게 확실하게 독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민주당이 국민적 지지율을 올릴 수 있는 자체적인 변화모색을 추구하지 않을때 범민주세력은 다시 '신도시' '구도시'로 양분되고 구도시는 유행에 뒤떨어지는 침체공간으로 전략한다.

민주당은 입으로 만의 변화가 아닌 행동으로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내용물의 변화가 없다면 최소한 포장지라도 바꿔서 유행에 대비해야 한다. 범민주세력의 정치시장은 지금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두 전직 대통령 서거 이후 정치소비자들은 새로운 변화를 강력하게 원하는 추세다. 친노세력들은 새로운 정당이라는 신상품으로 소비자들을 찾아나설 준비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무슨 상품으로 새로움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을 찾아 나설 것인가? 단골손님만 기다리면서 친노세력들이 추진하는 국민참여당은 별 볼일 없을 것이라고 그냥 앉아서 냉소만 보낼 것인가?  뒤통수 맞을 수 있다는 얘기다. newminjoo@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