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환수 불교계·시민단체, 박영선 지지

국외약탈문화재환수를 위한 정책연대와 지지선언

박찬남 기자 | 기사입력 2012/01/03 [16:04]

문화재환수 불교계·시민단체, 박영선 지지

국외약탈문화재환수를 위한 정책연대와 지지선언

박찬남 기자 | 입력 : 2012/01/03 [16:04]

[뉴민주닷컴/박찬남 기자] 문화재제자리찾기 등 문화재환수운동 단체와 조선왕조실록과 조선왕실의궤의 환수운동을 주도한 불교계는 오늘(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문화재환수특별위원회’의 조속한 구성과 주요 국외문화재의 환수, 조선왕조의궤의 평양 전시 등을 성사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제18대 국회에서 발의한 국외문화재환수특별위원회(박영선의원 대표 발의/2011년 10월 18일)를 제19대 국회 개원시 조속히 구성할 것 ▲고종황제의 투구와 갑옷(일본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고려석탑(이천오층석탑, 평양율사리사지석탐/일본 오쿠라 재단 소유), 라마탑형사리구(미국 보스톤 밀술관 소장), 금강산 범종(중국 뤼순 박물관 소장) 등 주요 국외문화재의 환수 ▲일본에서 되찾은 ‘조선왕조의궤의 평양 전시’를 추진하여 민족공조와 협력 기반을 조성 ▲환구단 복원을 통하여 대한제국의 정통성을 확립하고 민족의 정기를 선양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민주통합당대표 선출 시 ‘민주통합당’ 내에 별도기구를 구성할 것을 촉구하고, 당대표후보인 박영선 의원의 원만한 선출을 위하여 ‘국민참여선거인단’에 적극 동참한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이 2011년 발표한 바에 따르면 국외 반출문화재는 약 14만점이다. 이 중 상당수는 일제강점기와 미군정시기, 한국전쟁 등을 거치면서 불법 반출된 것이다.

그러나 65년 한일협정당시 문화재 반환 청구권을 포기함으로 일본이 소장하고 있는 문화재(약 6만 4천여점)는 정부 주도의 반환 요청이 불가능하고 미국 등이 소장하고 있는 문화재도 정상적인 반환요청이 시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최근 민간단체와 국회, 지자체 중심의 문화재환수운동이 추진되고 있으며 일정정도 성과를 이루고 있다. 2005년 북관대첩비(일본 야스쿠니 신사소장), 2006년 조선왕조실록(일본 동경대 소장), 2011년 조선왕실의궤 등 일본 궁내청 소장 도서의 반환이 예이다.

이에 대한민국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 ‘국외문화재환수특별위원회’ 등을 구성하여 민간단체와 지자체, 그리고 정부의 역할과 참여를 조직하고 조정하여 환수운동의 성과를 지속하고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민주통합당 당대표 박영선 후보는 조선왕실의궤환수위 홍보대사로서 일본 현지 방문은 물론 국회에 ‘국외문화재환수특별위원회’를 대표 발의하는 등 문화재환수운동의 앞줄에 서서 많은 역할을 하였고 이에 따라 12월 13일 조선왕실의궤환수기념 행사(종묘, 문화재청 주관)에서 감사패를 수여한 바 있다.

이에 조선왕조실록과 조선왕실의궤의 환수운동을 주도한 불교계와 시민단체 문화재제자리찾기는 1월 15일로 예정된 민주통합당 당 대표 선거에 국민참여선거인단으로 참가해 박영선 후보를 위한 지지운동을 조직적으로 전개함은 물론 향후 ‘대책기구’ 구성 등에도 적극 참여할 것과 이러한 활동에 동의하는 당대표 후보 및 정당, 국회의원에게도 정책연대를 조직하고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