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준환 의원, CJ라이브시티·일산테크노밸리·고양장항공공주택지구 연계 모노레일 제안

이진화 | 기사입력 2022/10/27 [15:44]

오준환 의원, CJ라이브시티·일산테크노밸리·고양장항공공주택지구 연계 모노레일 제안

이진화 | 입력 : 2022/10/27 [15:44]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오준환 위원(국민의힘, 고양9)이 좌장을 맡은「CJ라이브시티, 일산테크노밸리, 고양장항공공주택지구의 건립 그리고 재건축·재개발에 의한 도시변화에 따른 상생과 협력방안을 위한 지역 토론회」가 지난 26일 현대모터스튜디오 3층 고양 다목적홀에서 개최됐다. 이 토론회는 CJ라이브시티, 일산테크노밸리, 고양장항공공주택지구 개발 사업의 추진현황을 파악하고, 재건축·재개발에 의한 도시변화에 따른 상생과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제발표를 맡은 허준 동덕여자대학교 글로벌MICE전공 교수는시애틀 아마존 회사의 바나나 무료 제공 사례를 설명하면서 “아마존社의 바나나 무료 제공 사례가 지역경제에 미친 긍정적 영향처럼 CJ라이브시티 또한 고양시에 들어오면 긍정적인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라 제언했다. 또한 청계천 정비 사업 등 여러 성공 사례를 제시하며, 시민 여가생활 개선을 위해 오염된 한류천 복원과 도시재생에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면서 살기좋고 살고싶은 고양특례시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첫 번째 토론자인 김철수 LH한국토지주택공사 고양사업본부장은 장항공공주택사업에 대해 진행상황을 설명하면서 신혼부부 및 사회 초년생을 대상으로 한 특화단지 개발로 도시가 자족기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 토론자인 김석조 GH경기주택도시공사 고양사업단장은 일산테크노밸리 개발사업과 방송영상단지 개발 계획을 소개하면서 첨단 기술과 지식기반 사업을 활용하여 고령화 시대에 맞는 사업 추진과 방송 영상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방송 콘텐츠 사업을 선도하고, 미래 방송 통신형 공간 사업을 마련하여, 가상현실·증강현실 등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유치할 것이라 언급했다. 나아가 일산·장항동 도시개발로 방송 및 영상에 특화된 원스톱 일자리 생태계가 구축될 것이라 제언했다.

 

세 번째 토론자인 차경환 경기도 도시주택실 도시정책관 도시정책과장은 “인구유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고양시에 대하여 자족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다수의견에 따라 효율적인 정책 실현을 추구했지만, 이제는 소수의견도 경청하여 사람들의 감수성과 인식을 다뤄야 한다”며 소통의 장이 마련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네 번째 토론자인 양정임 숭의여자대학교 관광과 교수는“방송영상단지 등 하드웨어가 조성되면 관련된 취업 연계 프로그램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제언하면서, 세부적인 예산 지원 마련을 위한 지역 상생 펀드 조성을 제안했다.

 

다섯 번째 토론자인 조희덕 한신공영㈜(재건축 재개발 정비사업전문) 상무는 고양시는 21개의 정비 사업이 진행 중이나, 주변 인프라 개선 없이 주택 재건축·리모델링 등 주거환경만 개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도시를 개발할 때 구도시 주민들의 괴리감을 줄일 수 있도록 신구 도심 간의 상생을 도모하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섯 번째 토론자인 김태현 경기도 경제실 경제기획관 소상공인과장은 “소상공인 및 시장 상인들은 각종 정보 습득이 어렵다”면서, “관련 정보 공유 활성화와 소통을 통해 이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상생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마지막 토론자인 정영권 CJ라이브시티 본부장은 기존 사업은 CJ라이브시티 개발사업을 소개하면서 “CJ라이브시티에서의 상시적인 K-POP 이벤트 개최, K-컬쳐 클러스터 조성 등으로 K-콘텐츠 산업을 선도하며 한류 팬텀을 수용하는 글로벌 공간이 될 것”이라면서, 고양시의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오준환 위원은 “CJ라이브시티·방송영상단지·고양테크노밸리·킨텍스 제3전시장과 라페스타·웨스턴돔 등 기존 상업시설들이 하나의 기반시설로 작동할 수 있도록 각각의 시설들을 연계할 수 있는 모노레일을 제안한다”라며 토론회를 마무리 지었다.

 

한편, 오늘 토론회는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2 경기도정책토론대축제’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으며, 홍지선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이 축하 인사를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