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5재선, 신안군수 후보공천 과정을 주목하자

<긴급 제안>'경선불복 사태' 재발 방지 위한 획기적 방안 모색해야

노루목 | 기사입력 2006/09/02 [13:38]

10.25재선, 신안군수 후보공천 과정을 주목하자

<긴급 제안>'경선불복 사태' 재발 방지 위한 획기적 방안 모색해야

노루목 | 입력 : 2006/09/02 [13:38]
▲   5.31 선거 당시 민주당 신안군수 후보로 공천받고 민주당 출신 무소속 후보에게 패한 김청수 후보. 김 후보는 당시 경선에 불북한 인사들이 무소속을 지원했다면서 이번 10.25 선거에서 자신이 다시 민주당 후보가 되는 것이 순리이고 민주당의 명예를 회복하는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 뉴민주닷컴

민주당 지지자들의 시선이 전남 신안군으로 쏠리고 있다. 신안군수 재선거가 오는 10월 25일 실시되기 때문이다.

이 지역은 지난 5.31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가 무소속 후보에게 낙선한 곳이다. 특히 이 지역이 한화갑 대표의 지역구라는 점에서 충격이 컸다. 당시 민주당 공천으로 군수에 출마한 김청수(사진) 후보는 무소속인 고길호 후보에게 분패했다. 그러나 김청수 후보의 패배는 정치적으로 한화갑 대표에게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했다.

선거 후 언론들은 “한화갑 대표는 자신 지역구에서도 민주당 군수를 당선시키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한 대표의 지역구에서 민주당 후보가 군수에 당선되지 못한 것은 민주당 내분 때문이었다. 내분의 원인은 중앙당이 후보경선을 공정하게 관리하지 않았다는 것에서 출발했다. 당시 신안군수 후보 공천에는 총 7명이 신청했다. 민주당 중앙당에서는 당원 50% 일반인 50% 의 전화여론조사 방식으로 후보경선을 실시해 김청수 후보가 1위을 했다고 발표하고 김청수 후보를 신안군수 후보로 확정했다.

그러나 후보경선에서 탈락한 인사 6명 중 5명이 중앙당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방식에 동의할 수 없다며 기자회견 등을 통해 문제점을 지적했고, 급기야는 선거일 직전에 534명의 당원이 민주당을 탈당하는 사태로 이어졌다. 그 여파로 민주당 후보가 낙선하고 현직 군수 출신인 고길호(무소속) 후보가 당선되는 결과를 만들었다.

무소속으로 출마한 고길호 후보는 당초 민주당 소속 신안군수였다. 그러나 군수 재직시절 뇌물 수수혐의로 재판을 받아오다가 고등법원에서까지 유죄가 인정되어 대법원 형 확정판결만을 남겨둔 상태에서 민주당 공천신청에 참여 했다가 공천여부가 불투명하자 뒤늦게 후보공천신청을 철회하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결국 공천신청을 했다가 탈락한 6명의 후보들이 중앙당의 여론조사 방식에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끝까지 반발해 고길호 무소속 후보를 사실상 지지해 대법원 형 확정을 기다리고 있는 민주당 출신 무소속 후보를 당선시킨 것이다.
 
그러나 고길호 당선자는 선거 후 한 달 만인 6월 30일 대법원의 형 확정판결로 당선이 취소되어 이번 10.25 재보선이 지역이 된 것이다.
당시 후보공천을 위해 중앙당에서 실시한 여론조사방식이 낙선자들의 주장대로 불공정했는지의 여부는 알 수가 없다. 다만 당시 중앙당은 낙선자들에게 후보선출을 위한 여론조사가 공정했었다고 이해시키는데 실패한 것은 분명하다. 당시 낙선자들은 중앙당이 여론조사 기관에 넘겨준 신안군 거주 당원명단과 일반인들의 표본전화번호에 조작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여론조사 기관에 넘겨준 당원 명부 등의 열람을 주장했으나 중앙당은 이를 거절했고 선거일까지 조작의혹이 해소되지 못한 채 내분이 가열되어 결국 민주당 후보가 낙선한 셈이다.
 
오는 10.25 신안군수 재보선을 앞두고 당시 경선에 낙선한 인사들이 대거 다시 중앙당에 후보공천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시 7명이던 공천신청자들이 이번에는 13명으로 늘어났다. 민주당 공직특위는 오는 4일 후보심사에 착수한다. 잡음 없는 후보공천의 숙제를 중앙당이 떠안게 됐다.
 
지난 5.31선거 당시 민주당 공천을 받고 낙선한 김청수 후보는 당시 중앙당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중앙당의 결정에 불복한 인사들이 이번에 다시 공천신청을 했다면서 이들은 공천을 신청할 자격이 없다고 강변한다. 오히려 중앙당에서 경선 불복에 대해 징계를 해야 한다는 논리다. 때문 아니라 대법원 형 확정 판결을 받고 있는 민주당 출신 무소속후보를 지원해 당선시킨 것은 재보궐 선거를 노린 정치적 계산 때문이었다고 그 배경까지 의심하고 있다.

이번 군수 후보 공천장은 당연히 지난 선거에서 민주당 공천을 받은 자신이 받아야 된다는 논리다. 당시 김 후보는 중앙당 여론조사에서 22.60%로 차점자인 최영수 후보(13.15%)와 큰 차이를 보였다.
 
이번 신안군수 후보공천은 매우 중요하다. 다시는 경선불복 사태가 재연돼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신안은 한화갑 대표의 지역구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현재 지지세가 올라가고 있는 민주당의 이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중앙당 공직특위가 공정한 심사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모든 공천신청자와 신안군민이 납득할 만한 획기적인후보경선  방식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지난 번 선거에서 실추된 민주당의 이미지를 살리고 또한 지역구인 한화갑 대표의 명예를 회복하는 길이다. 지난 번과 같은 경선불북 사태가 벌어진다면 민주당이 입을 타격이 매우 클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안군수 재보궐 선거는 단순한 군수 선거가 아닌  것이다. <뉴민주닷컴>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지자체뉴스 많이 본 기사